정형외과

용인정형외과 계단을 오를때마다 시큼한데 왜 그럴까?

용인서울병원2 2022. 5. 16. 18:25

 

 

 

 

 

소위 몸이 덜 풀린 상태에서는 관절 움직임이 뻑뻑하고 약간의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전이나 기상후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을 통해 관절과 근육을 풀어주라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러한 특별한 경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관절 움직임이 뻑뻑하고 관절을 굽히고 펼때마다 시큼한 통증이 있어 관절 움직이가 부담스러워진다면 어떤 일일까요? 푹 쉬고 약먹으면 통증이 줄어들 테니 괜찮다고 생각하셨나요?

 

 

 

그렇다면 당신은 퇴행성관절염을 악화시키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사소한 통증으로 시작하여 관절변형까지 일으키는 관절질환, 퇴행성관절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퇴행성관절염이란?

 

 

 

 

무릎 관절은 일상생활에서 걷고 뛰고, 앉았다 일어서는 사소한 동작에서도 충격을 고스란히 받으며 그 충격으로 인해 연골에 서서히 손상을 입게 됩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퇴행성변화가 찾아오게 되면서 이러한 손상과 충격이 누적되면서 연골의 마모와 손상이 촉진되고 그 결과 관절에서 염증과 함께 변형까지 찾아올 수 있는데 이를 퇴행성관절염이라 합니다. 가장 빈번한 관절염 발생 부위가 무릎이지만 어깨, 손가락, 고관절 등 관절이 존재하는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2. 퇴행성관절염을 일으키는 원인

 

 

 

 

연골은 해당 부위에 가해지는 부하와 충격으로 인한 손상을 쌓아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부가 새살을 돋게하는 과정의 전제 조건인 활발한 혈액순환과 성장세포의 활동이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릎의 근육, 인대와 같은 연부조직은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통증이 심화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연골과 주변 조직이 마모되어 제대로 관절을 지탱하고 안정성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퇴행성변화가 단순히 나이가 들면서 오는 노화만이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지나친 운동, 반복적이고 무리한 관절 사용으로 인한 압박, 사고나 외상 같은 강한 외부적 충격, 선천적 구조 문제로 인한 관절의 불안정성, 다른 관절 질환 등도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근육량도 적어 관절 지탱력이 약한데다 임신과 출산, 갱년기를 거치며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근육과 인대가 취약해지고, 세포 변화로 인해 골밀도가 저하되는 것도 원인입니다.

 

 

 

① 퇴행성변화

② 과도한 운동 또는 무리한 관절 사용

③ 사고나 외상

④ 선천적인 신체 구조의 문제

⑤ 운동부족으로 인한 근육 약화

⑥ 임신과 출산, 갱년기로 인한 호르몬 변화

 

 

 

 

 

 

3. 퇴행성관절염이 찾아오게 되면?

 

 

 

 

퇴행성관절염은 초기에는 시큼거리고 욱신거리는 작은 통증으로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견딜만한 수준이지만 점차 연골 마모가 심화되어 관절끼리 직접적인 마찰을 하게 되면서 통증과 관절움직임의 불편함뿐만 아니라 관절변형과 보행자세 변화까지 일으킬 수 있으므로 초기 대응이 중요합니다.

 

 

 

 

① 계단오르기, 언덕 오르기 등 무릎 굴곡, 신전시 시리고 욱신거린다.

② 무릎을 쪼그리고 일어날 때, 굽히고 펼 때 뻑뻑하고 아프다

③ 무릎에 체중이 많이 실리면 통증이 발생한다.

④ 무릎 관절을 움직일 때 관절에서 소리가 난다.

⑤ 무릎 양끝이 닿을 때 아파서 팔자걸음으로 걷게 된다.

⑥ 다리가 O자형으로 변하기 시작했다.

⑦ 무릎 관절에 붓기가 생긴다.

⑧ 무릎이 당기는 듯한 뻣뻣한 느낌이 든다.

 

 

 

 

 

 

4. 퇴행성관절염은 어떻게 해야할까?

 

 

 

 

인공관절 치환술은 손상된 관절을 대신하여 인체에 무해한 금속과 특수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진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치료법입니다. 우리의 무릎관절면은 3부위의 관절로 존재하는데 서 있거나 걸을 때는 체중이 무릎 관절 안쪽과 바깥쪽에 실리고, 무릎을 굽히고 펼 때는 관절 앞쪽에 실리는데, 인공관절 치환술은 이 3면 모두를 바꿔주는 치료입니다. 삽입된 인공관절은 손상된 관절 간의 직접적인 마찰과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해주고, 관절의 운동범위를 회복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계별로 진행되며 통증과 함께 관절 외형뿐만 아니라 일상생활까지 무너뜨릴 수 있는 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에 있어서 인내는 미덕이 아닙니다. 아직 견딜만하다 싶다며 참지 마시고 시큼한 통증과 뻑뻑한 움직임이 찾아오기 시작했을 때,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하게 원인을 짚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