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구정형외과 :: 항상 사용하는 손목, 이대로 방치해도 되나?
최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현대인들은 전자기기를 이용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일이 많아져 손목을 장시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친구나 가족, 연인에게 연락을 할 때에도 자주 사용하는 손목은 손목터널증후군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어떤 병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상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압박성 신경병 중 하나로써 쉽게 설명하면 손목터널 안의 압력이 높아짐에 따라 손목터널을 지나가는 정중신경이 눌려 신경에 압박이 가해질 경우 통증을 유발하는 증후군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은 다음과 같이 5가지로 볼 수 있는데, 수지구정형외과에서는 이렇게 원인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1. 부정 융합된 원위 요골의 골절과 외부요인으로 인한 부상이나 부종이 생길 경우
2.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손목의 압박에 의한 경우 ( ex. 무리한 운동, 지속적인 가사일 등)
3. 일상생활에 자리 잡은 전자기기의 사용으로 인해 손목에 지나친 부담이 생긴 경우
4. 손목 부위의 골절이나 탈구되어 수근관이 좁아져서 신경이 눌리는 경우
5. 류머티스 관절염, 통풍 등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생기는 질환으로 인한 합병증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
위에서 말한 원인으로 인해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는데 과연 어떤 증상을 느낄 때 스스로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는지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손목터널증후군 초기에는 손목이 시큰거리며 욱신거림
- 손이 무감각해지며 손에 힘을 줄 시에 심한 통증을 유발
- 물컵이나 젓가락질 같은 가벼운 움직임에도 손목이 저리고 통증을 느낌
- 바느질이나 비즈 공예 같은 섬세한 작업을 하기에 어려움을 느낌
손목터널증후군의 치료법
현대인들은 손목을 사용하지 않고 살아갈 수 없기에 위와 같은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을 느끼셨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의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존재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이 부분에 있어서 수지구정형외과 용인서울병원에서 알려주는 손목터널증후군의 치료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프롤로 치료법
이 치료법은 주사치료로써 인체에 무해한 고농도 포도당 주사를 관절 부위에 주사하여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한 부위에 일시적인 미세 손상을 일으켜 새로운 혈관의 생성을 유도하고, 손상돼있는 조직을 재생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이 치료법의 장점은 시술 시간이 10분 내외로 짧다는 것이 특징이며 따로 마취가 필요 없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본인의 인체가 가지고 있는 세포 내에서 재생을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작용이나 감염의 위험이 크게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체외충격파 요법
이 치료법은 우리가 물리치료실에 가서 손쉽게 볼 수 있는 치료법으로 몸 밖에서 높은 에너지의 음파로 손상된 부위에 충격을 줘서 세포의 재상과 병이 발생한 부위에 있는 안 좋은 세포들을 분해하는 충격파 요법입니다. 체외에서 발생하는 높은 음파의 에너지는 신생 혈관의 생성을 유도하여 혈류를 원활히 공급시켜 조직을 재생시키는 역할을 도와줍니다. 이때 조직이 재생되면서 콜라겐 합성이 증가하게 되어 인대와 힘줄의 탄력성을 증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치료법의 장점은 회복 기간이 따로 필요하지 않으며,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예방법
▶ 오랫동안 똑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최대한 자제하여야 하며, 의식적으로 스트레칭을 실시해야 합니다.
▶ 손목을 가볍게 돌려주는 운동이 좋으며, 몸 전체적으로 근육을 이완시켜 줄 수 있어야 합니다.
▶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기 등은 꼭 필요한 때가 아니면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이미 우리 삶에서는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질병이지만 조기의 예방법을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지구정형외과에서는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을 세심하게 진단하며, 1:1 상담을 통해 환자분들을 성심성의껏 케어하고 있습니다. 손목 외에 관절에 관해서 문제가 생겼을 시에 수지구정형외과 용인서울병원을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