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어깨충돌증후군의 효과적인 치료방법, 용인관절병원

용인서울병원2 2020. 4. 22. 14:50

어깨충돌증후군의 효과적인 치료방법, 용인관절병원


 

우리의 신체관절 중 어깨는 옷을 입거나 버스 손잡이를 잡는 행동 그리고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를 이용하는 행동 등 일상생활 속 어느 곳이든 생활 속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깨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우리 자신도 모르게 피로가 어깨에 쌓이게 되고 이는 어깨 관절의 통증 그리고 질환으로 발전하곤 합니다. 보통 어꺠관절은 노화에 의해서 발생하였지만 최근 전자기기 사용량 증가 또는 스포츠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연령대에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어깨통증으로 병원을 내원하는 환자들 중 어깨충돌증후군의 증상을 얘기하는 사람들이 증가하였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튀어나온 견봉 즉 어깨뼈와 힘줄 부분이 충돌하면서 회전근개나 견봉하 점액낭이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고 통증이 유발되는데요, 어깨 힘줄을 싸고 있는 점막의 염증으로 통증이 생기며, 단순 근육통으로 생각해 방치하거나 치료가 늦으면 회전근개 파열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를 반복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 그리고 움직이는 스포츠 활동을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발병하고 있는 질환이며, 급격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혹은 노화로 인해 어깨관절에 퇴행성 변화가 온 경우 발생합니다.

- 골프, 베드민턴, 헬스 등의 운동을 많이 하는 경우

- 견봉과 어깨근육 사이에 잦은 마찰

- 노화로 인해 어깨 관절에 퇴행성 변화가 온 경우

- 급격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어깨충돌증후군은 머리나 어깨 높이까지 팔을 올리거나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 무리하고 반복되는 어깨 과다 사용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데요, 주 증상은 어깨 높이까지 팔을 올리거나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하며 아픈 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기 힘들어집니다.

또 팔을 움직일 때 어깨에서 걸리는 소리가 나타나며 어깨통증으로 인해 어깨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게 변하기도 합니다.

- 팔을 움직일 때 어꺠속에서 무언가 결리는 듯한 소리가 납니다.

- 팔을 들어올리기만해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 낮보다는 밤에 나타나는 통증이 심할 때도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통증이 발생한다는 것은 몸에서 적신호를 보내는것과 같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통증이 있다면 검진을 받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초기통증이 크지 않다고 해서 어깨충돌증후군의 치료를 미루거나 방치할 경우 회전근육파열 및 근육 위축까지 초래할 수 있으며 어깨의 퇴행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어깨충돌증후군과 같은 정형외과적 질환은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증상이 판명된다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병변 부위의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치료이며 의사가 직접 상태를 확인하면서 치료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손상 정도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 치료 후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편에 속하기 때문에 보통 치료 진행 후 2~3일 정도 입원 후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깨는 인체에서 가장 활동성이 많은 관절이며 활동할 때 근육과 인대에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손상이나 마찰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평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해주고 1시간 이상 같은 자세를 취했을 경우 충분한 스트레칭과 휴식을 병행하는 것이 어깨충돌증후군 에방에 도움이 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연골이 빠르게 손상되는 것을 막는 것이므로 어깨에서 뚝뚝 소리가 나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 증세가 나타나면 주저하지 말고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