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외과

고림동신경외과 꼬부랑허리 대처방법은

용인서울병원2 2022. 1. 17. 22:46

고림동신경외과 꼬부랑허리 대처방법은

 

 

 

누구나 나이가 들면 신체 조직의 기증이 저하되고 쇠약해지는 일종의 노화현상을 겪게 됩니다. 특히 척추는 노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신체 부위이며, 노화로 인한 이상 증상이 있을 경우 일상생활을 하는데 다양한 불편함을 겪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나이가 많은 환자들은 허리통증을 겪는 일이 많고 이를 유발하는 원인은 대부분 노화에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발병하는 대표적인 척추질환에는 척추관협착증이 있는데요. 오늘 고림동신경외과와 함께 척추관협착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뼈, 인대, 근육 등이 퇴화 과정을 통해 두꺼워지고 이로 인해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을 누르게 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보통 40~50대의 중년층 이상의 연령대에서 높은 발병률을 보였으나 최근 잘못된 자세와 부족한 운동 등으로 인해 척추노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젊은 나이인 30~40대에서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척추관협착증의 주된 증상은 허리통증과 하지방사통으로 허리디스크와 같은 다른 척추질환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척추관협착증을 허리디스크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척추관협착증과 허리디스크와 결정적인 증상의 차이는 허리를 숙였을 때 혹은 폈을 때 나타나는 통증인데요. 허리디스크는 허리를 숙이면 통증이 심해지지만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를 펴면 통증이 심해지고 구부렸을 때 통증이 완화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척추관협착증 환자들은 허리를 구부린 채 걷는 ‘꼬부랑허리’인 경우가 많으니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증상을 방치하여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협착의 정도가 심해지면 넓은 범위의 감각 소실, 감각 이상 증상, 괄약근 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협착의 정도가 심해지기 전, 척추관협착증이 의심된다면 고림동신경외과 용인서울병원에 내원하시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의 경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보존적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지만 보존적인 치료로 증상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협착의 진행이 심해지기 전 풍선확장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풍선 확장술은 척추의 퇴행성 변화로 척추관이 좁아져서 발생하는 척추관협착증 환자들에게 풍선확장기능이 포함된 특수 카테터를 삽입하여 협착 부위를 확장시켜주어 보다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한데요. 실시간 영상 장치를 통해 직접 눈으로 확인하여 정확하게 시행되기 때문에 매우 안전하며, 전신마취에 대한 부담이 없고 고령이나 당뇨, 고혈압, 골다공증과 같은 만성질환자에게도 시술이 가능합니다. ​또한 10분정도의 짧은 시술이며 시술 후 일정시간 안정 후에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퇴행성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질환이므로 척추를 강화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1.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2. 적절한 운동과 스트레칭 해주기

3. 비만이나 운동부족으로 척추가 약해지지 않도록 주의하기

4. 허리 통증이 있을 때 빠르게 대처하기

 

 

고림동신경외과 용인서울병원은 다음과 같은 진료원칙을 통해 여러분의 척추관절 건강을 지켜드리며 함께 걸어가겠습니다.

 

최적의 환경에서 최선의 진료

친절하고 봉사하는 병원

사랑과 정성으로 치료하는 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