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용인서울병원 정형외과- 오십견의 원인과 증상은?

용인서울병원2 2020. 3. 17. 16:32

용인서울병원 정형외과- 오십견의 원인과 증상은?


스마트 폰 사용, 양치를 하는 행동, 밥을 먹기 위해 수저를 드는 행동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바로 어깨관절을 사용한 다는 것입니다. 치러머 우리의 어깨는 일상생활 속 어느 곳이든 사용되고 있으며 하루 평균 3000~4000번 정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어깨는 퇴화되는데요, 어느날 갑자기 어깨통증으로 인해 머리를 빗기 힘들거나 혹은 옷을 입고 벗기 힘든 증상 등 일상생활에 행동제약이 있다면 오십견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오십견의 정확한 질환명은 "유착성관절낭염"이며 오십견은 말 그대로 50대에 자주 발생한다고 해서 오십견이라고 불리웁니다. 이 어깨 질환은 특별한 이유 없이 어깨 관절에 통증을 동반한 운동제한이 나타나며, 이러한 오십견은 방치할 경우 약 50%에서 어깨운동 범위의 제한과 같은 후유증이 남을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십견의 원인은?

오십견은 흔히 특별한 외상이 없거나 경미한 외상 후에 어깨 통증이 시작되어 서서히 통증이 심해지면서 관절 운동의 제한이 나타납니다.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 많이 발생하며, 보통은 잘 안 쓰는 쪽 어깨가 먼저 발생하고, 중년에 해당하는 50대에 많이 발생합니다.

- 같은 동작이 반복되는 집안일을 많이 하는 경우

- 옆으로 누워 자는 습관으로 어깨가 자주 눌리는 경우

- 책상 앞에 오래 앉아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

- 운동량이 부족하여 근육에 노폐물이 쌓이고 혈류량이 감소하는 경우


오십견의 증상은?

오십견은 어깨통증과 운동 범위 제한이 대표적인 주 증상입니다. 스스로 움직이는 행동을 할 때 운동제한과 통증이 심해지고, 시간이 지나면서 움직이지 않을 때도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 특별히 다친적이 없는데 팔을 조금만 움직여도 어깨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 어깨가 아픈쪽 손으로 머리를 빗거나 옷을 입고 벗기가 불편합니다.

- 어깨가 아파 잠을 이루기 힘듭니다.

- 팔을 바깥쪽으로 돌리거나 위로 드는 것이 힘듭니다.


하지만 이러한 오십견의 증상같은 경우 증상이 심해질 때까지 단순 근육통으로 생각하여 치료를 미루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치료를 미루거나 방치할 경우 50%에서 어깨운동범위의 제한과 같은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기에 꼭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십견은 치료를 위해 통증 조절, 재활운동, 관절 운동 회복 등 보존적인 치료를 일차적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치료의 시기와 방법에 따라 예후가 달라지는데요,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효과가 없을 경우 근본적인 치료인 관절내시경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관절내시경은 최소 절개로 관절 내시경과 특수기구를 삽입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병변 부위의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수술입니다. 의사가 직접 상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손상 정도에 따른 수술이 가능합니다.

또한 수술 후 통증이 적으며 회복이 빠른 편에 속하며, 특히 재활이 빨라 보통 2~3일 입원 후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흉터에 대한 부담감이 적은 수술방법입니다.

"오십견은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운동을 통해 어깨의 근력과 안정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무리한 운동을 자제하고 어깨에 미세한 통증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