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어깨에 돌이 쌓인다고? 용인서울병원 정형외과와 알아보는 '석회화건염'

용인서울병원2 2020. 3. 23. 16:38

어깨에 돌이 쌓인다고? 용인서울병원 정형외과와 알아보는 '석회화건염'

우리는 어깨통증이 있다면 오십견, 회전근개파열과 같은 질환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원인 중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 만큼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 바로 석회성건염입니다. 만약 어느날 갑자기 어꺠에 갑작스럽게 심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밤에 통증이 극심하다면 석회성건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석회성건염은 어깨 힘줄에 돌이 생기는 증상으로 어깨를 움직이는 회전근개에 칼슘이 돌처럼 침착 돼 통증과 어깨 운동제한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칼슘이 침착되어 결정이 만들어져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석회가 생겼다가 저절로 없어지기도 하지만, 극심한 통증으로 응급실을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칼슘이 침착되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노화로 인한 힘줄의 퇴행성 변화와 어깨 힘줄 부위의 혈액순환의 저하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리한 스포츠 활도잉나 어깨 사용으로 인해 힘줄에 손상이 생겨 발생하기도 합니다.

- 노화로 인한 힘줄의 퇴행성 변화

- 스포츠 활동이나 무리한 어깨 사용으로 인한 힘줄 손상

-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사무직이나 주부 등


석회성견염은 갑자기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밤에 잠을 잘 수 없을 정도로 어깨 통증이 심하거나, 통증이 어깨관절의 앞쪽에 나타나며 누운 상태에서 돌아 눕기가 힘듭니다. 어깨 통증이 심해졌다가 갑자기 사라지는 현상이 반복되기도 하며, 이는 다른 어깨 질환과 다르게 움직임에 상관없이 지속적인 통증이 자주 발생하며 이로 인해 수면장애 혹은 어깨주변으로 통증과 염증이 덧나면서 근육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어깨의 끝 쪽을 누를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 가벼운 통증이 느껴지다가 부분적으로 칼을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 대부분 밤에 통증을 심하게 호소하고,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증상이 심한 경우 통증으로 인해 일상적인 생활이 어렵습니다.

석회성건염은 초기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 보존적인 치료법으로 치료를 진행하지만, 증상의 호전이 없다면 관절내시경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관절 내시경은 일반적으로 수술 부위를 절개하는 것과는 다르게 통증 부위에 약 1cm미만의 절개 후 관절에 내시경을 넣어 치료하는 방법으로, 내시경을 통해 관절 내부를 직접 살펴보며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또 관절내시경을 통한 많은 치료가 이루어지는 이유는 최소 절개로 수술 부위를 절개하기 때문에 흉터에 대한 부담이 적고,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으로도 이점이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 1cm 미만의 최소 절개

- 흉터가 거의 생기지 않음

-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

- 수면 마취 혹은 부분 마취만 시행하여 고령자들 또한 부담을 적게 받음


"석회성건염은 평소에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고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으며, 어깨의 근육을 단련시켜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석회성건염의 명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만약 증상이 있다면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